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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두이노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으며, 전자 공학부터 사물인터넷(IoT)까지 여러 분야의 프로젝트에 적용 가능합니다. 다음 표는 아두이노의 대표적인 활용 예시를 보여줍니다.
활용 분야 | 프로젝트 이름 | 설명 | 필요한 부품 |
---|---|---|---|
교육 | 기본 LED 깜박이 | LED를 주기적으로 켜고 끄는 간단한 프로젝트 | 아두이노 Uno, LED, 220Ω 저항 |
교육 | 교통 신호등 시뮬레이션 | 실제 교통 신호등처럼 LED를 사용하여 신호등을 시뮬레이션 | 아두이노 Uno, LED (빨강, 노랑, 초록), 220Ω 저항 |
DIY | 스마트 화분 | 토양 수분 센서로 식물의 수분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자동으로 물 공급 | 아두이노 Uno, 토양 수분 센서, 릴레이 모듈, 물 펌프 |
DIY | LED 조명 제어 | 블루투스 모듈을 사용하여 스마트폰으로 LED 조명 제어 | 아두이노 Uno, HC-05 블루투스 모듈, LED 스트립, 릴레이 모듈 |
IoT | 스마트 홈 자동화 시스템 | 여러 센서와 액추에이터를 사용하여 집안의 환경을 자동으로 제어 | 아두이노 Uno, 온습도 센서, 모션 센서, 릴레이 모듈, 스마트 조명 |
IoT | 실시간 날씨 모니터링 | 온도, 습도, 기압을 측정하여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전송 | 아두이노 MKR WiFi 1010, DHT11, BMP180, Wi-Fi 모듈 |
로봇공학 | 로봇 팔 제어 | 조이스틱을 사용하여 로봇 팔을 조작하고 다양한 작업 수행 | 아두이노 Uno, 서보 모터, 조이스틱 모듈, 로봇 팔 키트 |
로봇공학 | 라인트레이서 로봇 | 라인을 따라 자동으로 주행하는 로봇 | 아두이노 Uno, IR 센서 모듈, DC 모터, 모터 드라이버 |
헬스케어 | 심박수 모니터 | 심박 센서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심박수를 측정하고 모니터링 | 아두이노 Uno, 심박 센서 (Pulse Sensor), OLED 디스플레이 |
헬스케어 | 스마트 체중계 | 무게 센서를 사용하여 체중을 측정하고 Bluetooth로 데이터 전송 | 아두이노 Uno, 로드셀, HX711 모듈, HC-05 블루투스 모듈 |
음향제작 | 미디 컨트롤러 | MIDI 인터페이스를 통해 음악 소프트웨어를 제어하는 커스텀 컨트롤러 | 아두이노 Leonardo, 버튼, 포텐셔미터, USB MIDI 케이블 |
음향제작 | 전자 드럼 키트 | 아두이노를 사용하여 전자 드럼을 만들고 소리를 생성 | 아두이노 Uno, piezo 센서, 스피커, MIDI 모듈 |
스포츠 | 스마트 농구 골대 | 센서를 사용하여 농구골 성공 여부를 감지하고 점수 계산 | 아두이노 Uno, 적외선 센서, 7세그먼트 디스플레이 |
스포츠 | 피트니스 트래커 | 운동 중 신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피트니스 활동 모니터링 | 아두이노 Nano 33 IoT, 가속도계, 심박 센서, Bluetooth 모듈 |
프로젝트 예시 상세 설명
1. 스마트 화분
스마트 화분은 토양 수분 센서를 사용하여 식물의 수분 상태를 모니터링하고, 일정 수치 이하로 수분이 감소하면 자동으로 물을 공급하는 시스템입니다. 이 프로젝트는 바쁜 일상 속에서도 식물을 건강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필요한 부품:
- 아두이노 Uno: 메인 제어 장치
- 토양 수분 센서: 토양의 수분 상태를 측정
- 릴레이 모듈: 전원을 제어하여 물 펌프 작동
- 물 펌프: 물을 공급
기본 코드 예제:
int sensorPin = A0; // 토양 수분 센서 핀
int relayPin = 8; // 릴레이 핀
int threshold = 300; // 토양 수분 임계값
void setup() {
pinMode(relayPin, OUTPUT);
digitalWrite(relayPin, LOW);
Serial.begin(9600);
}
void loop() {
int sensorValue = analogRead(sensorPin); // 토양 수분 값 읽기
Serial.print("토양 수분: ");
Serial.println(sensorValue);
if (sensorValue < threshold) {
digitalWrite(relayPin, HIGH); // 토양 수분이 낮으면 물 공급
Serial.println("물 공급 중...");
} else {
digitalWrite(relayPin, LOW); // 토양 수분이 충분하면 물 공급 중지
Serial.println("물 공급 중지");
}
delay(1000); // 1초 대기
}
2. 라인트레이서 로봇
라인트레이서 로봇은 바닥에 그려진 라인을 따라 움직이는 자율 주행 로봇입니다. IR 센서를 사용하여 바닥의 검은색 라인을 감지하고, 이를 따라 이동합니다. 이 프로젝트는 로봇공학과 센서 활용을 배우기에 적합합니다.
필요한 부품:
- 아두이노 Uno: 메인 제어 장치
- IR 센서 모듈: 바닥의 라인을 감지
- DC 모터: 로봇의 움직임을 제어
- 모터 드라이버: 모터의 전원 및 방향을 제어
기본 코드 예제:
int leftSensor = A0; // 왼쪽 IR 센서
int rightSensor = A1; // 오른쪽 IR 센서
int leftMotorForward = 5;
int leftMotorBackward = 6;
int rightMotorForward = 9;
int rightMotorBackward = 10;
void setup() {
pinMode(leftMotorForward, OUTPUT);
pinMode(leftMotorBackward, OUTPUT);
pinMode(rightMotorForward, OUTPUT);
pinMode(rightMotorBackward, OUTPUT);
}
void loop() {
int leftValue = analogRead(leftSensor);
int rightValue = analogRead(rightSensor);
if (leftValue < 500 && rightValue < 500) { // 둘 다 검정색 감지
// 전진
digitalWrite(leftMotorForward, HIGH);
digitalWrite(leftMotorBackward, LOW);
digitalWrite(rightMotorForward, HIGH);
digitalWrite(rightMotorBackward, LOW);
} else if (leftValue < 500) { // 왼쪽만 검정색 감지
// 오른쪽으로 회전
digitalWrite(leftMotorForward, HIGH);
digitalWrite(leftMotorBackward, LOW);
digitalWrite(rightMotorForward, LOW);
digitalWrite(rightMotorBackward, LOW);
} else if (rightValue < 500) { // 오른쪽만 검정색 감지
// 왼쪽으로 회전
digitalWrite(leftMotorForward, LOW);
digitalWrite(leftMotorBackward, LOW);
digitalWrite(rightMotorForward, HIGH);
digitalWrite(rightMotorBackward, LOW);
} else { // 둘 다 흰색 감지
// 정지
digitalWrite(leftMotorForward, LOW);
digitalWrite(leftMotorBackward, LOW);
digitalWrite(rightMotorForward, LOW);
digitalWrite(rightMotorBackward, LOW);
}
}
3. 미디 컨트롤러
미디 컨트롤러 프로젝트는 아두이노를 사용하여 음악 소프트웨어를 제어하는 커스텀 MIDI 컨트롤러를 만드는 것입니다. 버튼과 포텐셔미터를 사용하여 다양한 음악적 기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.
필요한 부품:
- 아두이노 Leonardo: USB를 통한 MIDI 인터페이스 지원
- 버튼: MIDI 노트를 트리거하는 입력 장치
- 포텐셔미터: MIDI 컨트롤러 값 조정
- USB MIDI 케이블: 컴퓨터와의 연결
기본 코드 예제:
#include <MIDIUSB.h>
const int buttonPin = 2; // 버튼 핀
const int potPin = A0; // 포텐셔미터 핀
void setup() {
pinMode(buttonPin, INPUT_PULLUP);
}
void loop() {
int buttonState = digitalRead(buttonPin);
int potValue = analogRead(potPin);
// 버튼이 눌릴 때 MIDI 노트 전송
if (buttonState == LOW) {
noteOn(0, 60, 127); // MIDI 채널 1, C4 노트, 최대 속도
} else {
noteOff(0, 60, 0); // 노트 끄기
}
// 포텐셔미터 값에 따라 컨트롤 체인지 메시지 전송
controlChange(0, 1, potValue / 8); // MIDI 채널 1, 컨트롤러 번호 1
delay(10);
}
void noteOn(byte channel, byte pitch, byte velocity) {
midiEventPacket_t noteOn = {0x09, 0x90 | channel, pitch, velocity};
MidiUSB.sendMIDI(noteOn);
MidiUSB.flush();
}
void noteOff(byte channel, byte pitch, byte velocity) {
midiEventPacket_t noteOff = {0x08, 0x80 | channel, pitch, velocity};
MidiUSB.sendMIDI(noteOff);
MidiUSB.flush();
}
void controlChange(byte channel, byte control, byte value) {
midiEventPacket_t cc = {0x0B, 0xB0 | channel, control, value};
MidiUSB.sendMIDI(cc);
MidiUSB.flush();
}
이 예시들은 아두이노를 사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구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줍니다.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해 아두이노의 기능을 익히고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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